GTX-B 2024년 착공 2030년 완공예정으로 2024년 2월 27일 열린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였다고 국토교통부는 밝혔습니다. 세부 일정과 향후 계획등을 공유드리겠습니다.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B노선 즉 GTX-B 사업의 사업구간은 인천대입구역에서 남양주 마석역까지
총 82.8km, 14개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선 해당 노선도를 보실게요
노선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인천대에서 용산까지 민자 신설로 6개 역이 있고요
용산에서 상봉까지 4개 역과 철로는 재정구간으로 정부에서 세금으로 돈을 내어 짓는 것이고요
상봉에서 마석까지 4개 철로와 역은 경춘선과 철로는 공용으로 사용하고 역사 4개는 민자 구간입니다.
이번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통과는 인천대에서 용산까지, 그리고 상봉에서 마석까지의 민자구간에 대한 심의가 통과되어
민자 노선에 대한 사업시행자와 실시협약을 조속히 체결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2023년 말 재정 사업 구간 착공을 시작하였으므로
전 구간 착공 기반이 마련된 셈입니다.
GTX B노선은 1일 최대 160회 운행합니다.
참고로 민간투자사업(BTO)은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으로 6년간 건설하고 이후 40년간 민간이 운영수익을 가져가게 됩니다.
2011년 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추계획수립
2019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2020년 1월에서 2021년 8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2021년 8월 민자 구간과 재정 구간 분리 결정
2022년 7월 재정구간에 대한 사업 발주 및 설계 현재까지 진행중
2023년 1월 우선협상대상자를 대우건설 컨소시엄으로 선정
2023년 7월 실시계획을 착수
2023년 10월 협상완료
2024년 2월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통과
GTX-B 개통되면 지하철이나 버스로 1시간 이상 걸리던
인천 송도와 남양주 마석에서 서울역등의 서울 도심까지 30분 안에 갈 수 있고,
인천대입구역에서 마석역까지도 2시간 반에서 1시간으로 크게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향후 2024년중 사업시행자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2024년 상반기중에서 GTX-B 노선 공사의 민간부분도 착공하고
최종 2030년 GTX-B 전체 노선이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국토교통부 보도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GTX 6개 노선에 대한 세부안내는 다음을 참고하세요
GTX 6개 노선 세부 안내 • 명균컨설팅 (mk-consult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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