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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6개 노선 세부 안내

GTX 6개 노선 세부 안내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GTX는 지하심도 40~50m이하의 깊은곳에서 운행하는 철도로서 A, B, C, D, E, F 노선등 총 6개 노선이 계획되어 현재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GTX A 노선

GTX A노선은 수서에서 동탄까지의 구간은 2024년 3월 우선개통예정입니다.

2024년내에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구간이 개통되고,

2028년에는 운정에서 동탄까지 전 구간이 완전개통예정입니다.

2기 GTX가 본격 추진되어 A노선의 경우는 동탄에서 평택 지제까지 20.9km가 연장계획되고 있습니다.

연장 노선의 경우는 우선 지자체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방식을 협의하고 있고

추후에 예비타당성등의 절차가 진행됩니다.

지자체에서 부담을 합의시에는 윤석열 정부 임기내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여

위의 GTX A 본선과 동시개통까지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GTX B 노선

GTX B노선은 인천대입구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일일 27만명이 이용예정입니다.

인천에서 서울역까지 출퇴근시 80~95분 걸리던 것이 30분내에 가능하고

마석에서 청량리까지 출퇴근시 45~75분 걸리던 것이 23분에 도착 가능합니다.

최소 반에서 3분의 1까지 시간이 단축되는 엄청난 효과입니다.

GTX B노선은 2030년 개통예정입니다.

GTX B노선 연장은 마석에서 춘천까지 55.7km를 연장하는 것으로

지자체 건의에 따라 타당성 검증 등의 관련 절차가 2023년 10월부터 진행되고 있습니다.

GTX C 노선

GTX C노선은 양주시 덕정에서 수원까지로 일일 32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덕정에서 삼성역까지 평상시 75분거리를 29분에 이용하실 수 있고

수원에서 삼성역까지 70~80분 걸리던 것을 27분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TX C노선은 2028년 개통예정입니다.

GTX C노선 연장은 덕정에서 동두천까지 9.6km를 연장하고

수원에서는 아산까지 59.9km를 연장하는 계획입니다.

이 계획도 GTX A,B 노선 연장과 마찬가지로 지자체의 부담합의시에 윤석열 정부 임기내 착공 추진이 가능하고

지자체 건의에 따라 타당성 검증등의 절차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GTX D 노선

GTX D노선은 김포 장기와 인천공항에서 팔당과 원주까지로 연결되는 노선입니다.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GTX D,E,F노선 모두 함께 반영하여 ,

구간을 1,2단계로 나누어 우선 개통부분과 나중 개통부분으로 나누어 속도감있게 추진예정입니다.

GTX E 노선

GTX E노선은 인천공항에서 대장(D노선과 환선가능)을 지나 왕숙 2지구를 거쳐 덕소까지입니다.

3기 신도시인 왕숙2지구에서 인천공항으로 한번에 오갈 수 있는 노선으로

왕숙지구 주민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GTX F 노선

GTX F노선은 유일한 환상노선입니다.

1단계 하남 교산에서 남양주 덕소, 왕숙2지구까지 2035년 개통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단계로 왕숙2지구에서 의정부, 대곡, 부천종합운동장, 수원, 그리고 교산까지 환상으로 이어진 노선입니다.

 

이상 GTX A, B, C, D, E, F 6개 노선에 대한 노선도를 보여드리고 해당설명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초반에 말씀드렸듯이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것으로

심도 40~50m 이하이므로 지상에서 이동시 이동시간이 상당히 걸릴 것입니다.

에스컬레이터도 4~5번 이상을 타야 가능할 것이고

만약 화재나 사고등의 비상시 대피하거나 이동시에 시간이 걸리고

안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중간에 대피층등의 기존 심도 20m이내에서의 철도와는 다르게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운행시간외에 내려가고 올라오는 시간을 감안하면

조금 더 시간이 걸리겠네요

암튼 지방에 사시는 분들중에 수도권으로 출퇴근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GTX 6개 전노선이 운행된다면,

일일 183만명이 이용을 하고,

경제적 효과는 약 135조원이며, 고용 창출효과도 약 50만명이라고 하네요

GTX 6개 노선의 교차가 되는 역사는 향후 부동산 가치 상승으로 주목해야 할 곳입니다.

왕숙, 왕숙2, 교산, 모란, 구성, 수원, 대장, 부천종합운동장, 대곡, 연신내, 서울역, 삼성, 청량리, 신내, 의정부등 평소에 부동산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GTX 역 특히 교차되는 역을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서울 강남에서 원주까지 전철로 40분으로 단축되는 최근 전철 공사현황의 자세한 안내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 강남에서 원주까지 전철로 40분시대가 열립니다 • 명균컨설팅 (mk-consulting.co.kr)

이어서 2024년 한국 부동산 시장에 대한 예상을 해보았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4 한국 부동산 시장 전망 – 고금리, 정책완화, 수요와 공급 • 명균컨설팅 (mk-consulting.co.kr)

그리고 교통분야 3대혁신전략이라는 주제로 국토교통부 2024.1.25 보도자료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molit.go.kr)

공인중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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